지린성 콘서트홀, 100년 역사의 극장에 새 생명 불어넣다

uapple 기자

등록 2026-02-13 22:19

[AsiaNet] 지린성 콘서트홀, 100년 역사의 극장에 새 생명 불어넣다



창춘, 중국 2026년 2월 13일 /AsiaNet=연합뉴스/ -- 최근 중국 동북부 지린성 성도 창춘 도심 한복판에 자리한 한 극장이 새 단장을 마치고 힘찬 오케스트라 선율과 함께 새해를 맞이했다. 이는 도시의 역사적 귀환이자 건축적 재탄생을 알리는 상징적 순간이다.


"정말 감격스럽다!" 74세의 창춘 토박이 쉬창신(Xu Changxin) 씨는 복원된 벽돌 벽을 손으로 어루만지며 소감을 밝혔다.


이 건물은 1935년 펑러 극장(Fengle Theater)으로 처음 문을 열었으며, 당시 '극동 지역 최고급 극장'으로 불렸다. 이후 수십 년에 걸쳐 다양한 용도로 사용되며 구조적 노후화를 겪은 이 100년 된 건물은 '원형을 보존하되 기능은 복원한다'는 핵심 철학 아래 정밀한 보수공사를 거쳐 지린성 콘서트홀(Jilin Provincial Concert Hall)로 새롭게 개관했다.


이번 프로젝트는 건물의 상징적인 곡선형 외관과 아치형 지붕창을 보존하는 한편, 최첨단 음향 시스템과 공연 인프라를 도입해 현대적 기능을 강화했다. 또한 새롭게 조성된 공공 광장을 통해 공연장을 도시 공간과 물리적·상징적으로 다시 연결하며, 활성화된 역사 지구의 중심축 역할을 하게 됐다.


당초 영화관으로 설계된 펑러 극장은 이후 약국 등 다양한 용도로 활용됐으나, 점차 노후화가 진행돼 D등급 위험 건물로 분류되기에 이르렀다. 이에 2024년 말 지린성 당국은 해당 랜드마크의 보존을 위해 본격적으로 나섰다.


복원 과정은 결코 순탄치 않았다. 설계 도면의 원본이 불완전했고, 철거 및 이전 작업은 복잡했으며, 공사 일정도 촉박했다. 그러나 팀은 건물을 허물고 새로 짓고 싶은 유혹을 물리쳤다. 대신 그들은 천장에 남아 있던 원형 목조 삼각 트러스 구조 등 주요 구조적이고 미적인 요소를 보존했으며, 일부 경우에는 무대 효과를 일부 희생하면서까지 원형을 유지했다.


정닝(Zheng Ning) 극장 복원 프로젝트 총괄 설계자는 "현대 공연장의 요구를 충족하면서도 원래의 모습을 되살리는 데 주력했다"고 밝혔다.


이 같은 균형 잡힌 접근은 성과로 이어졌다. 재개관 이후 콘서트홀은 1만 명 이상의 방문객을 맞이했다. 연주자들 역시 공간에 대해 긍정적인 평가를 내렸다. 지린 심포니 오케스트라(Jilin Symphony Orchestra) 장통퉁(Zhang Tongtong) 단장은 "어느 좌석에 앉아도 음질이 균일하다"고 말했다.


이번 콘서트홀 복원은 단일 건축물의 재생을 넘어, 지린성 당국이 추진 중인 역사 건축의 현대적 재통합 정책의 일환이다. 최근 수년간 지린성은 역사 지구 보존, 고목 보호, 문화유산 건축물의 공공 활용 확대 등을 가속하며, 국제적 보존 기준과 지역사회 참여를 지향하는 정책을 펼치고 있다.


지린성 문화 활동 센터(Jilin Provincial Cultural Activity Center) 비하이쿤(Bi Haikun) 부책임자는 "우리는 단순히 오래된 건물을 보존하는 것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이 건물을 시민들에게 돌려주고 있는 것이다"고 덧붙였다.


자료 제공: The Jilin Provincial Concert Hall


uapple

uapple

기자

여기에 광고하세요!!

storage/advertisement/IpOGumgO199R4twrheLBAVoPFQASxscqZzheTI5Z.jpg

여기에 광고하세요!!

storage/advertisement/qjDRlUKlGYdk4oM4tb5OtcNUDq2TweCBmhNM7VTD.png

여기에 광고하세요!!

storage/advertisement/Bu2fHU4Q1matAJFlqVhKR18F8bA3kE2h23HrExcn.jpg

여기에 광고하세요!!

storage/advertisement/X63Q4sGkXn9m0uloRz3IsRwYDH8TbBeUrIyCa0RO.jpg

여기에 광고하세요!!

피플스토리 uapple
등록번호경기 아54185
등록일자2024-09-09
오픈일자2024-09-20
발행인장기영
편집인장기영
FAX050)4433-5365
이메일peoplestorynet@nate.com
주소 고양시 일산서구 중앙로 1449 효원메이저 10F
uapple

피플스토리 uapple © PEOPLE STORY All rights reserved.

피플스토리 uapple의 모든 콘텐츠(기사 등)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R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