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여성장애인들의 사회 참여 확대와 삶의 질 향상을 위한 다양한 기회 제공
2025 여성장애인 교육지원사업 안내
동구한마음종합복지관이 여성장애인의 역량강화를 통한 사회 참여 확대와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한다.
여성장애인 교육지원사업은 장애와 여성이라는 이중 제약을 받는 여성장애인에게 양질의 교육 서비스를 제공해 사회 참여의 기회 확대를 통한 삶의 질을 높이는 사업으로, 보건복지부와 인천시에서 위탁받아 2022년부터 3년간 진행하고 있다.
동구한마음종합복지관은 ‘사랑과 진정한 자립의 공동체’라는 슬로건을 바탕으로 동구 지역 장애인 복지의 허브 역할을 수행하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상담문화 사업과 사례관리 사업, 역량강화 프로그램(칼림바 교실, 미술 교실, 쉘위댄스, 기초위생 교육, 찾아가는 공예 교실, 환경지킴단, 디지털 교육, 공예 교실 자격증반), 여성 요리 자조 모임 등을 진행하고 있다.
그중 ESG 실천을 위한 환경지킴단, 나눔 요리 교실을 통해 여성장애인이 환경과 기후 변화라는 위기 의식에 공감하는 계기를 갖도록 하고, 지역사회에 나눔 활동을 실천하는 프로그램을 진행하기도 했다.
또한 2년째 진행하는 종이접기&북아트 자격증반에서는 자격증 취득에만 의의를 두는 것이 아니라 인근 재가복지센터, 주간보호센터 등에 종이접기 수업 봉사 활동을 다니며 본인의 재능을 나누는 시간도 갖고 있다.
여성장애인 교육지원사업 역량강화 교육의 참여자들은 ‘내가 만든 것을 나누니 기쁘다.’, ‘나의 작은 실천으로 여러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는 것 같아 뿌듯하다.’는 소감을 전하기도 했다.
여성장애인 교육지원사업은 인천에 거주하는 여성장애인이라면 누구나 무료로 참여가 가능하며, 자세한 사항은 동구한마음종합복지관 사회지원팀으로 문의하면 된다.
한원복지재단 동구한마음종합복지관은 수용, 신뢰, 공헌의 핵심 가치를 바탕으로 ‘사랑과 진정한 자립의 공동체’라는 미션과 ‘인천시 동구 지역 장애인복지 허브 역할 수행’이라는 비전을 갖고 지역 사회와 함께 호흡하며 장애인의 꿈을 실현하기 위해 장애 특성을 중심으로 서비스를 실천하는 복지관이다.

uapple
기자
피플스토리 uapple © PEOPLE STORY All rights reserved.
피플스토리 uapple의 모든 콘텐츠(기사 등)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R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