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인지한의원 ‘당뇨병 예방 7계명’ 발표

uapple 기자

등록 2025-08-29 09:24

생활 습관 관리의 중요성과 새로운 치료법 제시

천인지한의원이 일상에서 실천할 수 있는 ‘당뇨병 예방 7계명’을 발표했다천인지한의원이 일상에서 실천할 수 있는 ‘당뇨병 예방 7계명’을 발표했다


천인지한의원(원장 박우희)은 일상에서 실천할 수 있는 ‘당뇨병 예방 7계명’을 발표하며 생활 습관 관리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당뇨병은 인슐린 분비 저하 또는 기능 이상으로 발생하는 대표적인 대사질환으로, 조기 발견과 관리가 이뤄지지 않을 경우 심혈관질환, 만성 신장질환 등 치명적인 합병증으로 이어질 수 있다.


천인지한의원이 이번에 제시한 ‘당뇨병 예방 7계명’은 △체중과 허리둘레 관리 △규칙적인 운동 △저탄수화물 고단백 식습관 △금연과 절주 △충분한 수면과 스트레스 조절 △정기 검진 △가족과 함께 실천하기다.


먼저 남성은 허리둘레 90cm 이하, 여성은 85cm 이하로 유지하는 체중 관리가 필요하다. 또한 빠르게 걷기나 자전거 타기 등 하루 30분 이상, 주 3회 이상의 중강도 운동이 권장된다.


식습관에 있어서는 당뇨병이 혈액 내 포도당이 글리코겐으로 전환되거나 세포 내 흡수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는 질환임을 고려해 탄수화물 섭취를 제한하는 것이 핵심이다. 혈당 조절 호르몬인 인슐린과 글루카곤은 아미노산 기반 호르몬이므로 충분한 단백질 섭취가 필수적이다. 아울러 인슐린 저항성 개선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미네랄 공급을 위해 저탄수화물 고지방 식단(저탄고지)이 당뇨병 관리의 핵심 식습관으로 권장된다.


흡연은 인슐린 기능을 저하해 당뇨병 위험을 높이고, 과도한 음주는 혈당을 급격히 올리기 때문에 반드시 피해야 한다. 또한 하루 7~8시간의 숙면과 규칙적인 생활, 여가 활동을 통한 스트레스 완화도 권장된다. 건강검진과 혈당 검사를 통한 조기 진단과 관리도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생활 습관 변화는 가족과 함께할 때 실천 효과가 더욱 크다는 점이 강조됐다.


특히 주목할 점은 기존 당뇨 치료에도 불구하고 혈당 조절이 어려운 환자들에게서 발견되는 적혈구 기능 이상이다. 천인지한의원 박우희 원장은 “당뇨약을 복용하거나 인슐린 주사를 맞아도 혈당이 조절되지 않는 환자들을 현미경으로 관찰하면 적혈구 자가면역혈증으로 인해 적혈구가 뭉쳐있고, 기능이 저하된 상태를 자주 발견하게 된다”고 설명했다.


적혈구는 약물 대사와 전달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데, 적혈구 기능에 이상이 생기면 당뇨 치료 약이나 인슐린이 제대로 작용하지 못해 혈당 조절이 어려워질 수 있다. 실제로 인슐린 주사를 맞아도 혈당이 700mg/dL에서 떨어지지 않던 상황에서 적혈구 상태가 개선된 후 혈당이 정상 범위로 조절되는 사례도 있다.


천인지한의원의 대표 처방인 ‘운모당뇨환’도 이러한 임상 경험을 바탕으로 개발됐다. 백운모의 미네랄 성분을 바탕으로 면역력 강화, 염증 조절, 세포 대사 개선을 돕고 인슐린 저항성을 낮춰 혈당을 안정시키는 데 기여한다. 특히 적혈구 기능 개선을 통해 기존 치료법으로 조절이 어려웠던 고혈당 환자들에게 새로운 희망을 제시하고 있다. 이는 단순히 혈당을 떨어뜨리는 데 그치지 않고, 인체의 전반적인 균형 회복을 중시하는 한방적 접근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박우희 원장은 “당뇨병은 누구에게나 찾아올 수 있지만 생활 속 작은 습관을 바꾸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예방할 수 있다”며 “특히 탄수화물을 줄이고 양질의 단백질과 필수 미네랄을 충분히 섭취하는 식습관 개선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그는 “현재 당뇨약이나 인슐린 주사로도 혈당이 제대로 조절되지 않아 어려움을 겪는 환자들은 현미경을 통한 적혈구 상태 관찰이 필요하며, 적혈구 기능 개선을 통해 기존 치료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다”며 “가족과 함께 실천하면 훨씬 더 지속 가능한 건강 관리가 가능하다”고 덧붙였다.


천인지한의원은 암, 자가면역질환, 파킨슨병, 당뇨 등 난치성 질환에 대한 치료 성과와 더불어 한의학의 현대 임상 적용을 통해 통합 치료 모델을 구축해 왔다. 박우희 대표 원장은 전통 약재인 ‘운모’를 기반으로 한 복합치료 체계를 개발해 암과 난치질환에 대한 현대 혈액검사 진단과 전통 한의학 치료의 결합으로 통합 현대 한의학 치료를 진행하고 있다.


uapple

uapple

기자

여기에 광고하세요!!

여기에 광고하세요!!

피플스토리
등록번호경기 아54185
등록일자2024-09-09
오픈일자2024-09-20
발행인장기영
편집인장기영
FAX050)4433-5365
이메일peoplestorynet@nate.com
주소 고양시 일산서구 중앙로 1449 호원메이저 10F
uapple

피플스토리 © PEOPLE STORY All rights reserved.

피플스토리의 모든 콘텐츠(기사 등)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RSS